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메뉴 건너뛰기

천문/지리

공동묘지에 대하여

현도학회 2002.12.04 10:28 조회 수 : 1574

문]*********************************************************************************

공동묘지를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답]*********************************************************************************

공동묘지제도는 일제하에서 만들어진 제도이다. 일본인들이 우리나라의 땅이 좁고 국토가 황폐해 질 것을 염려해서 공동묘지를 만든 것은 아니다.

그들은 우리나라의 산세가 좋아 인물이 많이 날 수 있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산허리 요소요소에 쇠말뚝을 박아 민족의 정기를 끊으려 하였다. 바로 이러한 취지에서 명당에 산소 쓰는 것을 막으려고 공동묘지라는 방법을 고안한 것이다.

우리나라 공동묘지는 모두 산맥에서 벗어나 있다. 그런가 하면 습하고 비탈지고 산의 귀퉁이 또는 산 옆구리. 골짜기. 등에 공동묘지 터를 잡고 그곳에만 묘지를 만들게 하였던 것이다.

공동묘지 안에 묘지를 만들면 아무런 피해도 없다고 선전하였으며 공동묘지에 묘를 쓰지 않으면 가혹한 체형도 가했다는 어른들의 말씀도 들을 수 있다. 일부 사람들은 아직도 이 일을 알지 못하고 공동묘지에 들어가면 변고가 없다고 한다.

우리 민족은 조상의 유골을 잘 모시는 것을 효도로 알고 예를 다하는 민족이다. 그러한 민족이므로 화장을 강요하면 반란이나 소요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화장보다는 공동묘지 쪽으로 제도화하였던 것이다.
위로